
[창업부트캠프300 선행 과정] 블로그 챌린지 #2
Challenge 1. 오늘 당장 긍정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설계해보고 작성하기
건강한 체력을 위해 매일 산책하고 10분 이상 요가하기
Challenge 2.아래 2개 아이템 사례에 대한 '미리 팔아보기' 시나리오 만들어보기
아이템 1. 자율 주행 로봇 청소기
· 사용방식 : 로봇이 24시간 ON 되어있고, 바닥의 청결 상태를 주기적으로 스스로 체크하여 자동으로 청소하는 청소기 제품
· 시나리오 : ➀가장 필요한 타겟으로 반려묘,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을 선택. ➁조회 수가 높은 애견, 애묘 인플루언서에게 일정기간 무료 대여로 홍보효과 높여서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이 제품은 사실 나라면 글쎄 판매를 할 것 같지 않아서 억지로 짜냄)
아이템 2. 동화 창작 앱
· 사용방식 :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동화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앱서비스
· 서비스 방식 : 동화의 배경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배경 선택(➀캐릭터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캐릭터 선택 ➁캐릭터 위에 말풍선에 직접 원하는 문구 넣기 등등) 이런 식으로 동화 장면 하나 하나 만들어가는 앱 서비스
· 시나리오 : ➀동화책을 많이 읽는 유아들이 많이 가입한 맘카페 활용 ➁동화책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설명회 만들어서 고객층 확보 ➂설명회 마지막에 앱을 소개하고, 앱 자체에서 5P 정도까지 무료로 만들 수 있게 체험판 제공 후 유료 고객으로 전환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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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역량 2
Chapter 4-1. 당신의 열정과 의지는 쓰레기다
1. 메타인지 능력
제 3자의 관점에서 나의 장점과 단점 등을 분석하는 것
2. 환경설계
의지가 약해졌어도 해야만 하도록 환경을 설정할 것
환경설계 요인 2가지
1. 접근 동기 : 내가 좋아하는 것을 얻고 싶어서 생기는 동기 <장기적인 목표>
2. 회피 동기 : 내가 싫어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서 생기는 동기 <단기적인 목표>
추천 도서 3가지
1. 팀 페리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성장을 위한 "긍정적 스트레스"
2. 스콧 애덤스 '더 시스템' : 실행을 위해서는 열정이 아닌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3. 로버트 그린 '인간 본성의 법칙' :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스트레스가 필요하다
※ 성장하기 위해 내가 나 자신에게 만드는 스트레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Chapter 4-2. 운을 만드는 수학적인 원리 -3%의 이론
운이 따라올 수 있게끔 확률을 높이기! 반복적인 시도, 실행으로 확률 높이기! 운과 기회도 내가 준비가 되어있어야함.
3% 이론
플랜 A뿐만 아니라 플랜 B, C까지도 세워두기! 혹시나 성공하지 못할 경우에 대해 플랜을 설계해놓기.
Chapter 4-3. 왜곡된 사고로 잃고 있는 것들
왜곡된 사고를 부여하는 요인들
1. 사회적인 문화, 분위기, 매스컴, 환경
예) "대출은 대부분 빚이다" -X-> 대출 = 내가 미래에 벌 돈을 미리 당겨온다. 당장의 돈보다 시간의 축을 고려하기
2. 방어 시스템 ▶️ 통찰력과 자기검열(자신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극복
예)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대부분 운 때문일 것이다 -X-> 열등감으로 받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자기합리화 하는 경우일 수 있음.
부자가 됐음에도 불행한 케이스만 찾아보기 -X-> 내가 돈이 별로 없는 것에 대한 열등감을 합리화
Chapter 4-4. 게임 이론
인생을 게임처럼 최적화하기! 게임 개발자가 게임을 설계하듯 내 인생을 내가 설계하기. 퀘스트 부여 및 보상 제공 환경 세팅해보기
예)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작은 미션들을 설정하고, 이 미션들을 완수했을 경우 어떤 능력이 올라갈지 등 설정
레벨과 능력치 설정을 해보면 재밌어질 듯! 인생을 게이미피케이션화 시키기
5 무자본 창업 필승 공식 공개 = (A+B)/(C*D)
Chapter 5-1. 공식대로 해서 실패하면 전액 환불해드립니다
Chapter 5-2. 공식 실행 사례1 : 한강 용품 대여 사업
💡 사업계기 : ➀웨건, 텐트 등을 대여하는 것을 보고, 직접 대여를 해보면서 수익성이 있는 사업이라는 것을 하게 됨. 니즈가 있음을 인지 ➁당시 업체 분석에서 온라인 예약 시스템의 불편함 인지하고 개선점을 발견
🧳 사업방법 : ➀간단한 원페이지 랜딩 페이지 제작 ➁용품들은 10개 정도 집에 구비 + 예약 들어오면 직접 전달 ➂온라인 홍보 => 10개 세트 매진 확인 후, 한강 근처에 사업장 임대하면서 사업 확장
⏱️ 실업무시간 : 일주일에 1시간~2시간 할애
🔑 무자본 창업 필승공식 - 창업을 일상화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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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설 세우기 : 사람들의 니즈
2. 검증 : 구현기술과 실행력
3. 미리 팔아보기 : ➀고객 : 좋은 퀄리티, 서비스(저품질이라고 느끼면 안됨) ➁내부적 : 효율성 만들기(어느 정도 수익이 난 후) ➂완벽주의 버리기
<예시>
가설 : 데이트할 때 보통은 온라인으로 먼저 예약을 할 것이다.
구현기술 : 웹사이트 만드는 능력, 강의력 등의 기술
미리 팔아보기 : 완벽주의는 버리기
Chapter 5-3. 공식 실행 사례2 : 학원 사업
💡 사업계기 : ➀코딩교육 인기로 인해 수요조사 진행. ➁대전에 있는 코딩 학원 검색 후, 낮은 퀄리티 확인 ➂고퀄리티의 코딩학원을 세우면 수요가 높겠다는 니즈 확인
🧳 사업방법 : ➀보유하고 있던 프로그래밍 기술 ➁고퀄리티 커리큘럼 세우기 ➂사업장을 얻기 전, 대전학부모 대상으로 설명회 개최(전단지, 온라인광고) ➃외부 강의실(스터디룸)을 빌려 교육을 하다가 학원 개설이 되면 그곳에서 이어서 진행할 것이라고 유도(대관비만 지출) ➄한달 정도되니 수요가 많이 늘어나서 학원임대까지!
Chapter 5-4. 공식 실행 사례3 : 노량진 음식 쿠폰 판매(실패 사례)
💡 사업계기 : ➀여러 홍보수단 검색 중, 노량진 학생들이 많이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검색. 시장조사 후, 노량진만의 커뮤니티가 없음을 확인 ➁노량진 커뮤니티가 있으면 여러가지 활용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어려움) ➂커뮤니티 만들기 전 : '학생들은 재정적으로 여유롭지 않을 것 + 업주들의 홍보 수단 필요'라는 가설 ➃학생에겐 무료 쿠폰 발행, 업주는 고객 확보 및 매출 증진
🧳 사업방법 : ➀온라인 쿠폰 사이트 1일만에 만듬 ➁업주 : 실제 매장 방문하여 영업. 학생인 척 접근 => 검증 성공 ➂학생 : 온라인 홍보(카카오톡 오픈챗, 커뮤니티 등) => 검증 실패
Chapter 5-4. 공식 실행 사례4 : 라이프해킹스쿨
💡 사업계기 : ➀업의 형태의 변화에 따른 창업에 관한 온라인 교육 시장의 활성화 예측 ➁라이프해커 자청님께 제안
🧳 사업방법 : ➀와디즈 : 강의 펀딩 ➁자청님을 초빙하여 고객 초빙 ➂와디즈에서 2천만원 펀딩 성공 확인 후(검증완료), 사이트 개설
Chapter 5-5. 공식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
1. 반복하기
위의 공식들을 활용한 실험을 계속해서 반복하여 실행해보기
통제변인 : 결과에 미칠 수 있는 통제 가능한 변수들 최대한 통제해야함. 서비스의 본질외의 것들이 문제가 되어서는 안된다. 제대로 된 검증이 어려움. (예: 컨설팅 회사 - 컨설턴트의 복장불량 등 같은 본질적인 문제 외의 것들)(예 : 캠핑용품의 질이 낮아서 판매가 안될 경우, 온라인 예약시스템의 니즈가 틀린 것인지 캠핑용품의 질이 문제인지)
※10번의 시도에도 실패한다면 강의료 환불! 일지 쓰기!
2.핵심기능 Killer Function
나만이 가진 핵심기능! 핵심기능을 만들기위한 자기계발비용 투자하기
Chapter 5-6. 창업 아이디어, 아이템이 독이 되는 이유
아이디어, 아이템이 창업을 하는 것에 있어 심리적인 장벽을 만들 수 있음. 굉장히 차별화되고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장벽.
창업은 거창한 아이디어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님. 가설 세우는 것이 중요!!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사업계획서를 세우고 가설 검증을 위한 물건을 만들고 하는 일련의 과정들에 3~4개월 가량의 오랜시간이 걸림. 하지만 가설 검증은 2~3일 정도밖에 걸리지 않음.
오랜준비와 많은 투자보다는 빨리 준비하고 최소한의 투자로 실험들을 진행해보기.
한달 동안 해낼 실험들 설계해보기! 한달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