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부트캠프300 선행 과정] 블로그 챌린지 #3
Challenge 1. '가설 수립의 4가지 접근법' 중 하나를 이용해서 아이디어 작성해보기
➊ 아이디어 : 내가 찍은 사진을 활용해 굿즈 제품 판매하기
➋ 패스트 팔로워 전략 : 국내(마플, 오 마이프린트), 해외(레드버블, 티스프링)
➌ 나의 구현기술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프로그램 활용 기술 보유
➍ Top-Down 방식(틈새시장 공략) 선택 : 단순히 사진만 얹은 디자인이 많은데, 타이포 디자인을 함께 얹어서 틈새시장 공략하기
Challenge 2.라이프해킹스쿨 서비스 퍼널 크랙 진단하기
➊ 인지 : 인플루언서 자청님의 북콘서트를 통하여 라이프해킹스쿨의 존재 인지시킴
➋ 호기심 : "무자본 창업"이라는 키워드로 유입
➌ 몰입 : 실제 라이프해킹스쿨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수많은 강의들과 소개로 몰입감 높여줌
➍ 의심 : 실제 성공사례들과 대표자인 김성공님의 사례로 확신을 갖게 함.
➎ 욕구 : 5일 환급 과정을 통해 맛보기 강의 제공, 마감기한을 통한 구매율 촉진
➏ 구매 : 간편한 결제 시스템 탑재
➐ 재구매 : 환급 과정을 통해 퀄리티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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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우는 방법
Chapter 5-1. 패스트 팔로워 전략
퍼스트 무버 : 시장의 선두주자
패스트 팔로워 : 퍼스트 무버를 따라 재빠르게 따라나서는 것.
즉, 모방하라
1. 어차피 시장에 100% 독점이라는 것은 없음.
2. 벤치마킹을 하되 차별화 전략. 벤치마킹한 회사의 타겟들을 세분화하여, 특정 하나의 세그먼트를 유입시킬 수 있도록!
3. 퍼스트 무버가 겪은 시행착오에 대한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음.
(예시)
1. 라이프해킹스쿨 : 클래스 101과 유사 but 창업에 포커스!(타겟 세분화, 집중공략)
2. 고방 : 직방과 유사 but 고시원에 니즈가 있는 타겟들만을 대상으로 고시원 중개 분야 1위 어플리케이션
Chapter 5-2.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가지
지식과 재능을 파는 업(컨설팅, 교육, 외주 등)
➀리스크가 제로에 가까움. 최소자원으로 시작 가능
➁자신의 구현기술(무자본 창업 공식 참고)을 고도와 시킬 수 있음. 돈을 벌면서 역량을 키우는 것도 가능함!
➂컨텐츠화를 통해 자동 수익을 얻을 수 있음.
➃고정수익에 대한 불안함을 없앨 수 있음.
Chapter 5-3.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정체성 = 내가 살면서 내린 논리적인 결론의 총합
행복, 강점, 니즈의 3요소를 잘 활용하자!
Chapter 5-4. Bottom-Up, Top-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
1. Bottom-Up 방식의 가설 수립 = 디자인 씽킹 방식
➀작은 문제점, 작은 형상 인지 -> 큰 시장 파악 -> 솔루션 도출
➁일상 속에서 계속 문제점을 인지하고 정리하는 습관 가지는 것이 중요
2. Top-Down 방식의 가설 수립 = 틈새시장 공략
➀시장 트렌드 파악 ->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들 탐색(틈새시장) -> 솔루션 도출
➁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눈을 가지는 것이 중요
(예시) 라이프해킹스쿨
3. 가설 추출을 위한 습관들
➀일상에서 문제 인식하고 적고, 결과내보기
➁트렌드를 파악하고 따라가려는 노력하기
Chapter 5-5. 소설 작가 되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예시 1. 아만다(소개팅 애플리케이션)
➀초기 유입 전략 : 오프라인 사교모임
➁유저 확장 전략 : 얼굴 평점 매기기 바이럴 효과
예시 2. 에브리타임(대학생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➀초기 유입 전략 : 시간표 기능으로만 10,20만 다운로드, 많은 유입
➁사업 확장 전략 : 시간표 기능으로 미끼를 주고, 고객들을 붙잡은 후, 커뮤니티 앱의 성격으로 확장시킴
예시 3. 리멤버(명함 애플리케이션)
➀초기 유입 전략 : 명함 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유저 확보
➁사업 확장 전략 : 구인구직 플랫폼으로 확장시킴
창업에는 단계별 전략과 개연성 있는 시나리오를 통해 한단계 한단계 확장을 시켜나가기! 강의 자료 분석하기
6 리스크 없이 실행하는 방법 : 미리 팔아보기
Chapter 6-1. 최소 자원으로 MVP 만드는 방법
MVP = 최소 기능 제품
1. MVP를 위한 보조 툴
아임웹 : 원페이지 랜딩페이지 제작 플랫폼
망고보드 : 디자인
2. MVP 판매 채널
스마트 스토어 : PDF도 판매를 한다고 함!
여러 재능마켓들 : 크몽, 탈잉, 숨고
Chapter 6-2. 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
김성공님만의 퍼널 크랙 진단 기법 재해석 : 돌다리 이론
➊ 인지 :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기
➋ 호기심 : 트래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클릭을 유도.
➌ 몰입 : 호기심과 마찬가지로 카피라이팅,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상품을 잘 설명.
➍ 의심 : 많은 후기와 많은 리뷰, 매스컴 소개로 인해 신뢰성 제공.
➎ 욕구 : 바로 구매를 유발.
➏ 구매 : 결제에 있어 불편함이 없음.
➐ 재구매 : 상품 퀄리티, 적립금 제공, 회원제
Chapter 6-3.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인지, 의심 단계)
1. 파워링크 : 클릭당 1,000~2,000원의 비싼 비용/ 단가가 낮은 키워드로 1~2만개 정도만
2. 웹사이트 최적화(상위 노출)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웹마스터 가이드에 모든 내용이 정리가 되어 있음.
3. 블로그 최적화 : 본인이 직접할 수도 있겠지만, 크몽 같은 곳에서 블로그 체험단&기자단을 집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단가는 건당 10,000원~20,000원
Chapter 6-4. 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
픽셀 작업 → 이벤트 추가하기 → 이벤트 분류 → 광고집행(캠페인) 전환 광고 → 초기에는 결제 시작 혹은 잠재 고객 선택(3~4일 내로 최소 50회 정도의 이벤트가 일어나는 경우! 아니라면.. 광고비를 더 늘려야할지도)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화 -> 하지만 타겟이 잘 설정되고 있는지는 중간 중간 체크해주기!!
구매 이벤트의 문제점 : 하루 광고비가 많이 나감.
Chapter 6-5. 팔리는 카피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1. 호기심
의외성(언매칭)을 이용해야한다 (예시) 무자본으로 11번 창업 어떻게 가능했을까?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2. 공감
타겟하는 고객들이 어떤 고민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예시)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나 안전할까요? 내가 맡은 직무로 언제까지 돈 벌 수 있을까요?
3. 믿음
가치입증, 수치 명시적 표기, 권위 빌리기(특정 매스컴 소개 등) 이용
4. 넛지
구매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꼭 필요한 사람들만 구매하세요.
Chapter 6-6.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1. 뉴스컨텐츠를 다루는 회사들
플래텀, 벤처스퀘어, 머니투데이 등
2. 보도자료 작성하기(from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 책)
➊ 헤드 : 1~3줄. 가장 중요한 내용, '누가', '언제'와 같은 육하원칙
➋ 본문1 : 기사의 내용 자세히. 3문단 이내
➌ 본문2 : 부가적인 내용, 본문1보다 짧게
➍ 추가 : 대표 혹은 관계자 멘트 혹은 추가 설명
※이미 기존에 있는 기사 내용을 참고하여 수정하는 것이 가장 빠름.